바로가기 메뉴
본문으로 바로가기

교통경찰서비스헌장

HOME > 소개마당 > 교통경찰서비스헌장

무주경찰서의 경찰서비스헌장입니다.

24시간 주민들을 위해 눈을 뜨고 귀를 열어두고 있는 경찰!!
무주경찰서 사이버 세상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교통경찰 서비스 이렇게 실천하겠습니다

민원인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가.저희 교통계를 방문하시는 경우
저희 교통계를 방문하시면 어느 누구에게도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민원업무를 최우선적으로 처리하겠습니다.
다른 업무중에라도 민원인이 찾아오시면 우선하여 민원인의 소리부터 경청하겠습니다.
5분이상 기다리시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업무처리 담당자가 자리에 없을 때는 다른 경찰관이 대신해 모시겠습니다.
몸이 불편하신 분도 편안하게 일을 보실 수 있도록 안내하겠습니다.
나.전화로 민원을 요구하시는 경우
전화는 국민과 최초로 대하는 얼굴없는 만남으로 알고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
전화예절을 잘 지키겠습니다.
3번이상 벨소리가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습니다.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전화를 다른 사람에게 바꾸어 줄 때는 빨리 연결되도록 하겠습니다.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반드시 메모를 전달하여 전화를 걸도록 하겠습니다
다.교통법규위반 단속을 하는 경우
언제나 정중한 자세로 법규위반 사항을 6하원칙에 고지하고 상대방의 방어진술기회를 충분히 드리겠습니다.
공손하고 겸손한 태도로 상대방에게 반드시 존칭과 존대말을 사용하겠습니다.
실적에 얽매어 교통단속을 하지 않고 사고예방과 교통소통 저해요인을 단속하겠습니다.
의도적으로 숨어서 단속하는 등 지탄받는 단속을 하지 않겠습니다.
라.교통사고(뺑소니) 처리 경우
최대한 신속히 교통사고 현장에 출동하여 공정하고 투명성 있게 처리 하겠습니다.
교통사고 민원인 입장에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판단으로 처리하여 신뢰를 받겠습니다.
쌍방간 교통사고 관련자에게 인격적으로 대하겠습니다.
공정하고 투명한 사고처리로 어떠한 불의와도 타협하지 않겠습니다.
바람직한 민원처리 자세
가.민원서류는 국민의 귀중한 소리로 여기고 정성껏 처리하겠습니다.
접수와 동시에 즉각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신속히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민원처리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우선적으로 검토하겠습니다.
나.민원처리결과 회신에 앞서 중간 처리상황을 알려드려 궁금증을 덜어 드리겠습니다.
전화 번호가 있을 경우 접수와 동시에 처리계획을 알려드리고 미흡한 점에 대해서는 보완토록 하겠습니다.
민원성격상 처리기간이 1개월이상 걸릴 경우에는 반드시 중간 처리 상황을 전화 또는 우편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다.민원처리결과도 친절히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수용·불수용, 가능·불가능 등 결과만을 답변해 드리는 것이 아니라, 상세한 설명으로 회신하겠습니다.
딱딱하고 어려운 전문용어는 알기쉽게 풀어서 이해하시기 쉽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의 의견경청으로 열린 경찰행정 구현
가. 교통정책을 수립하거나 시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국민의 의견을 경청하고 적극적으로 반영하겠습니다.
나. 어떠한 경우에도 약속드린 사항은 조그마한 것이라도 반드시 지키고 의문 사항은 끝까지 해소시켜 드리겠습니다.
다. 부정과 비리행위는 절대 하지 않겠습니다.
민원을 처리하면서 대가를 요구하거나 금품을 주고받는 행위를 하지 않겠습니다.
금품으로부터의 유혹을 단호히 거절하겠습니다.
저희 경찰 서비스에 불편·불친절을 느꼈을 때의 의견을 보내주실 때는 이렇게 하겠습니다.
가. 민원인께서 우리경찰 공무원의 잘못으로 두 번이상 다시 방문했을 경우
즉시 사실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처리토록 하고 특별 교양을 실시하여 재발을 방지하겠습니다.
나. 전화가 불친절하거나 유쾌하지 못했거나 교통단속, 사고처리등 업무처리에 만족하지 못했을 경우
연락을 주시면 해당 경찰관을 특별교양하여 재발을 방지하고 해당 경찰관에 대한 조치결과를 즉시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다. 정책수립과 추진과정에서 국민께서 보내주신 좋은 의견이 채택된 경우
효율성과 비용절감 등 다각적인 검토를 하도록 하고 그 결과는 의견을 보내주신 분께 반드시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라. 금품수수나 부정·비리행위에 대한 신고를 해 주신 경우 해당 경찰공무원 처리 결과를 연락 드리겠습니다.
마. 불친절·불만족 사항에 대하여 신고하지 않은 사항도 매월 자체 점검을 통하여 바로 잡아 나가겠습니다.
바.국민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국민의 공복으로서 경찰공무원이 제 위치에서 의무를 다하고 선진교통문화 정착과 국가경쟁력을 높이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으니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국민 여러분께서는 친절서비스를 받을 권리를 향유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우리 교통경찰관들이 보다 적극적이고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함께하여주시기 바랍니다.
친절, 불친절, 불편한신 일들을 일일이 고쳐주신다는 취지로 이해해 주시고 그때그때 알려주십시오.
법규나 제도상 또는 국민다수를 위하여 불가피하게 민원인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하시는 아량을 베풀어주실 줄 믿습니다.
국민 여러분께서 적극적으로 협조하실 때 우리나라가 선진교통문화 정착과 국가의 경쟁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을 확신 합니다.
민원인께서 찾아오시거나 전화상담을 원하실 경우 미리 예약해 주시면 훨씬 만족스런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잘못된 점을 간과하거나 묻어 두지 마시고 반드시 연락하여 주십시오.
저희의 고객인 여러분을 성심껏 모실 수 있도록 항상 지켜봐 주시고 훈계하여 주십시오
저희 교통경찰에 대하여 여러분께도 부탁드립니다.
국민여러분이 지켜보시는 가운데 모범되고 자랑스런 교통경찰을 보셨을 경우에는 적극 알려 주십시오. 널리 알려 본보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방문자 통계